호산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본문 바로가기

취업지원서비스

자기소개서 예시

  • 자기소개서 샘플1 (지원분야 : 인사)

    자기소개서

    1. 성장과정(학창시절) “경청, 마음을 움직이는 힘!"
    저는 외동딸로 태어났습니다. 외동딸이면 보통 살아오면서 “외동딸이면 보통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을 잘 못하지 않나?“ 혹은 ”외동딸은 좀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적인 경우가 많다“라는 이야기를 한번쯤은 듣게 됩니다. 저 또한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컸습니다. 하지만 저는 유년시절부터 친구랑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그저 사람과 부대끼는 것을 좋아했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듣는 것이 싫어 오히려 더 활발하게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대학 때는 장기자랑에서 안무주장을 맡아, 친구들과 협심해서 무대를 만들고 대학생활도 부대끼며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태어 친구들과 더 잘 지낼 수 있었던 계기는 항상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청’이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태도는 저의 큰 장점이자 인간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입니다. 때문에 저와 오래 알고 지낸 친구들은 저와 친해지면 다들 외동딸이 전혀 아닌 것 같다며 이야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꼼꼼하게 계획하고, 집중력 있게 실행 합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시간을 계획하는 세심함은 저의 큰 장점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업무가 주어지더라도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여 계획하고 그것을 집중력있게 실행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2018 지방선거 출구조사 조사원으로 아르바이트했었을때, 카운터로 일하며 시간당 어느 정도의 인원이 오는지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분단위로 크게 계획을 짜놓은 후, 집중력을 놓치지 않고 일에 임하여 담당자분께서 ‘꼼꼼이’라고 별명을 지어주셨었고, 결과적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일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과정을 즐기는 반면에 이른 시일 안에 결과를 만들어내야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가질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압박감은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그런 스트레스가 오면 제 취미생활인 기타치기를 통해 활력을 얻고, 다시 일을 수행하곤 했습니다
  • 자기소개서 샘플2 (지원분야 : 인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1남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가족과의 친화력을 중시하시고 항상 더 넓은 곳을 지향하라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여행을 많이 다녔습니다. 다섯살 때 처음 제 낚싯대가 생겨서 칠흑 같은 어둠속에서 밤을 새 보았고, 7살 때는 이해하지도 못하는 삼국지 책이 제 머리맡에 항상 있었습니다. 제 독립심과 적극성은 아주 어린 시절 아버지의 영향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9살에는 야구팀에 들어가서 하루 세시간씩 연습을 하면서 경기에서 지면 울면서 바닥에 주저앉아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았던 승부욕 강한 아이로 기억납니다. 학교에 들어가서는 애거사 크리스티나 코난도일 같은 추리소설에 깊이 빠졌습니다. 다독의 의미를 그때 깨달은 듯 합니다. 정신없이 빠져들때면 하루에 한권씩 읽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히가시노 게이고나 기욤뮈소 같은 작가들의 신작이 나오면 어김없이 서점을 찾는 것이 버릇입니다. 중고등학교는 아주 모범적인 편이었습니다. 학급반장을 줄곧 도맡아 했고 이 당시 팝음악에도 깊이 빠졌습니다. 당시 한 장씩 사모았던 cd가 300장 가까이 남아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은 친구들과 음악과 함께한 시간으로 낭만적이고 행복한 시간으로 기억납니다
    성격 및 장단점
    터울이 많이 나는 여동생과 함께 성장해서 때로는 알 수 없는 외로움을 한 번씩 느끼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이 저를 편하게 대하는 모습에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그 때문에 사람들과 인연을 맺으면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연락을 주고받는 편입니다. 그 때문인지 오랜 친구들이 많습니다. 말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그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이 매우 색다른 만족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조용하다고 느꼈던 사람들도 저와 대화할 때면 귀여운 수다쟁이가 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격상 단점은 겁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 어떤 때는 많은 노력을 기울인 성과물을 너무나 쉽게 포기해버린다는 것입니다. 앞으로의 일에 대한 기대감이나 도전욕이 큰 나머지 지나온 성과를 지나치게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조금 더 저 자신을 믿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제 모습을 멋지게 그림으로서 마인드컨트롤을 하고 남들 앞에서 자신 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 및 연수경험
    저의 대학생활은 쉴새없이 바쁘게 돌아갔습니다. 1학년 1학기 잠시 대학생활이란 곳에 적응하지 못하고 겉돌았던 시간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시간이 학업과 다른활동을 병행하면서 정신없이 하지만 행복하게 지나갔습니다. 방송국 생활을 하면서 밤샘 영상 편집과 기사 작성에 친구들과 또 글과 컴퓨터와 씨름하면서도 성과물이 학우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때는 세상이 날아갈 것 같은 기분을 느꼈습니다. 또 4학년 때 학교 봉사단에서는 그동안 느끼지 못하는 베푸는 행복을 배웠습니다. 사회복지사인 어머니는 누구보다도 남을 위해 살아오셨습니다. 그 마음을 이해하는데 26년이나 걸렸다는 것이 다소 부끄럽지만 제 작은 노력으로 웃음짓는 많은 지체장애인, 독거노인, 고아아이들은 제 인생에서 성공해야 하는 하나의 목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들을 더 행복하게 해 줄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베트남 해외봉사때 같이 먹고 자고 잔디밭에 자전거타러 나가고 술래잡기 했던 베트남 보육원아이들의 모습이 지금도 너무도 선합니다. 그때 같이 봉사 같던 친구들은 매달 5천원씩 후원 모금회를 만들고 2011년 여름 다시 보육원을 찾기로 약속하고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후 포부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저는 ‘무엇인가 다른’ 사원이 됨을 약속드립니다. 작은행동 하나에서도 동료들의 동기를 부여시키고, 일을 함에 있어서 목적성을 가지고 하게 하고, 언젠가는 이 모든 일들이 빠짐없이 인정받게 되리라는것을 알게해주겠습니다. 또 업무에 있어서도 저에게 주어진 일은 ‘제가 아니면 안되는 일이므로 나에게 온것’ 이라 여기고 누구보다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입사 후 20년이 지나도 신입사원 못지 않은 열정을 가진 사원으로 남고 싶은게 소망입니다.제가 성장과정에서 밝혔듯 주변사람들이 행복한 모습이 제 행복임을 항상 잊지않고 행동하겠습니다.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20년후에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회사생활의 모델로 뽑는 사원이 됨을 목표로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부족하고 특별한 것 없는 자기소개서 읽어 주셔서감사합니다.
  • 자기소개서 샘플3 (지원분야 : 인사)

    자기소개서

    성장과정(학교생활)
    “새벽의 부지런함이 이끈 성실과 신뢰의 열매" 3남 2녀의 형제의 북적함 속에서 지내다보니 저만의 생각이나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는 아침의 등굣길과 아무도 오지 않은 고즈넉한 교실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간과 장소가 되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일찍 온 덕에 교실의 문지기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하다보니 친구들을 돕는다는 생각도 들고 선생님들도 일찍와서 준비하는 저의 성실함을 높이 평가해주셔서 점차 더 나은‘문지기’가 되기를 고민하고 실천했습니다. 덕분에 특별히 뛰어난 성적이나 재능이 없었음에도 선생님들에게도 성실하고 믿음직한 학생이자, 친구들 사이에서도 얘기를 잘 들어주는 신뢰로운 친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도 제 패턴은 비슷해서 성실하며 주도적인 성격을 알아 봐주신 교수님 덕분에 교수님의 연구를 돕고 학부생임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참여할 수있는 기회도 얻었고 학과 학생회 임원으로 살림도 도맡아했습니다. 대학 시절 우연히 유통업 인턴과정에 참여해서 생활용품매장에서 실제 일해본 경험도 있었는데, 제품의 특장점과 타사 재품을 비교한 매뉴얼을 스스로 준비해서 고객응대에 활용한 결과, 매장의 매출상승에 실질적인 기여한 경험도 있습니다. 성실한 자세와 관계속의 신뢰로움은 내부의 고객인 임직원을 위해 소통하는 인사업무의 충실한 수행의 바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격 장단점 및 업무 강점
    “주변을 돌아보며 주도적으로 준비하는 인재입니다" 늘 바쁘신 부모님 덕에 터울이 많이 나는 형제들이었기에, 막내동생을 돌보는 일은 제가 담당해야 했습니다. 저도 학생때라 부담스럽기는 했지만 부모님을 돕고 동생을 돌보는 일이 중요하고 가족을 위한 가치있는 활동이라는 생각에 기꺼이 제 할 일을 수행했습니다. 더 나아가 동생을 더욱 잘 돌보기 위해서 간단한 요리를 하거나 동생의 학습을 도와주기 위해 준비도 했습니다. 그런 태도는 이후 제가 가진 성격의 큰 부분으로 역할을 했습니다. 학교생활을 할 때나 친구관계에서 저는 늘 저만을 생각하기보다는 다양한 입장을 살피고 관계를 고려하며 가급적 모두에게 최선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그것이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에서 중요하고 가치로운 것이라고 판단했기 떄문입니다. 한편 법학을 전공한 제가 경영학을 복수전공한 것도 이런 준비성에서 기인합니다. 사람들의 입장과 관계속에서 더 나은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데 관심이있던 저는 일찍부터 인사분야 전문가가 되고자 희망했었습니다. 더 나은 방안마련을 위해서 전문적인 법적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노동법수강을 통해 근로기준법과 노동관계법 수업을 들었고, 인사조직론과 같이 인사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학 지식의 습득과 재무,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도 준비해두었습니다. 또한 저는 남다른 눈썰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의 표정, 사물의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사부에서는 관계와 소통, 그를 위한 전문성, 그리고 수치 이상의 것을 볼 수 있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역량을 모두 활용하여 효율적인 인사업무 수행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 (포부)
    “oo가 세계적인 기업이 되는 데 기여하는 인사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저는 oo사 인사팀에서 직웝 배치와 평가, 보상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법학과 경영학 모두를 전공한 저이기에 해당 업무에 누구보다도 적임자라고 판단합니다. 특히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평가와 보상이 얼마나 중요한 지, 업무의 동기부여에 어떤 기능을 하는 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돈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제대로 된 평가 체계에서 비롯한 적절한 보상이 개인의 단순한 성과 뿐 아니라 기업 전체의 효율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배웠기에 그 분야에 저의 역량과 전문성을 펼칠 수 있기를기대합니다. 법학과 경영학의 기본기를 준비했을 뿐 아니라 무었보다 솔선수범하는 성실함과 신뢰로운 소통의 장점을 가진 제게 인사업무는 적임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족하는 직원과 그런 직원들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가진 기업은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하게 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기에 어떤 기업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이렇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그 기업문화 속에서 OO사의 세계적 기업으로의 성장은 당연히 기대될 수 있는 일이라고 봅니다.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성장과정의 밑거름이 되는 살림업무의 바탕에 기여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경상북도 경산시 하양읍 대경로 105길 19 TEL : 053.850.8099 FAX : 053.853.9738
Copyright © HOSA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