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산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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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지원서비스

면접 컨설팅

  • 면접 성공법
  • 면접에서 해야 할 일들
  •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8가지 행동 요령
  •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 지켜야 할 일
  • 면접 답변 방법
  • 면접 질문지
  • 구직자의 옷차림
  • 면접 금기사항

면접 성공법

  • 01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나서 이유를 설명한다.
  • 02 사람에 따라 올바른 경어와 존칭을 사용한다.
  • 03 질문 요지를 파악하고 "예, 아니오"를 명확히 한다.
  • 04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 05 답의 패턴을 미리 기억하고 답을 연습해 둔다.
  • 06 논리적으로 반론을 잘해야 한다.
  • 07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라.
  • 08 임기웅변은 항상 필요하다.
  • 09 유머를 잊지 말라.
  • 10 끝말 흐리기, 더듬기 등 잘못된 말버릇 고쳐라.

면접에서 해야 할 일들

구인자가 중요시하는 구직자의 면접 행동 구인자들은 면접에서 구직자들이 나타내는 행동이 면접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구인자들은 면접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직자의 다섯 가지의 행동들을 지적하였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다.
  • 분명한 요점 전체 구인자의 2/3이상에 해당하는 74.2%의 구인자들이 구직자가 면접에서 요점을 분명하게 대답하는 것을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하였다. 따라서 구직자는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명확하게 전달해야 할 것이다.
  • 진지한 자세 구인자의 70.3%는 구직자가 진지하고 성실한 자세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진지한 자세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는 반면, 진지하지 않은 자세는 성실함과 책임감을 의심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인자와 마주하여 말을 듣거나 할 때 항상 진지한 자세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 또렷한 목소리 전체 구인자의 61.7%가 구직자가 또렷한 목소리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것이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데 유리하다고 하였다. 작은 목소리는 자신감이 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구직자는 자신의 목소리의 크기가 상대방이 듣기에 적절한지를 점검해야 할 것이다.
  • 분명한 발음 전체 구인자의 반 이상(59.4%)은 면접시 구직자가 분명한 발음으로 또박또박 이야기해 나감으로써 업무처리 또한 확실하게하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 시선 접촉 전체 구인자의 절반 이상(54.7%)은 구직자가 구인자와의 직접적인 시선 접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시선 접촉을 피하는 것은 자신감이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구직자는 면접관과 빈번히 시선 접촉을 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한 8가지 행동 요령

  • 심호흡으로 긴장을 푼다.

    면접장에서 전혀 긴장하지 않을 수 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나친 긴장은 실수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럴 때는 천천히 심호흡을 몇 차례 함으로써 긴장을 줄일 수 있다.

  • 열심히 듣는다.

    구인자(면접관)가 질문을 할 때 손을 만지작거리거나 시선을 다른 데로 두거나 하면 곤란하다. 궁니자의 입술이나 양미간을 바라보면서 진지하게 듣고 있다는 표정 관리가 필요하다. 답변이 어려운 질문이 주어지더라도 얼굴 표정을 일그러트리지 말고 끝가지 듣는 진지함을 보여야 한다.

  • 질문의 요지를 파악한다.

    구인자(면접관)가 무엇을 묻고 있는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정확한 의도와 내용을 파악해야 적절한 답변이 가능하다. 요지의 파악이 안되었으면, 그냥 대충 넘어가거나 우물쭈물 하지 말고 과감하게 "죄송하지만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라고 정주히 요청한 다음, 질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대답하도록 한다.

  • 결론부터 이야기한다.

    배경 설명부터 한 다음에 결론을 이야가하면 지루한 느낌을 주기 쉽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한 다음. 필요한 부분을 부연 술명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 알아듣기 쉽게 말한다.

    어려운 용어나 전문 용어, 은어, 사투리 등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면접관이 이해하기 어렵게 된다. 일상적이면서 간단명료한 말로 쉽게 말하는 것이 좋다.

  • 말끝을 분명히 한다.

    말끝을 흐리게 되면 분명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말끝을 분명히 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 자신 있는 부분에서 승부를 건다.

    구인자(면접관)가 던지는 많은 질문에 전부 다 자신있게 답변할 수는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자신의 특기나 장점과 연결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기회를 놓치지 말고 특기나 장점을 적극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 흥분하지 않는다.

    자신의 약점이나 경력 상의 하차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해 질문 받게 되면 누구나 흥분하기 쉽다. 이런 질문을 받을 때일수록 침착하고 자신 있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공적인 면접을 위해서 지켜야 할 일

  • 01지각하지 말라.

    면접 시험 15분전에는 면접장에 도착하도록 해야한다.

  • 02앉으라고 하기 전까지는 앉지 말라.

    앉으라고 하기도 전에 앚으면 무례한 사람으로 보이기 쉽다.

  • 03대화 중에 옷을 매만지거나 머리를 긁지 말라.

    침착하지 못하고 자신 없는 사람으로 보인다.

  • 04대화중에 수식어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말라.

    핵심이 없는 대답이 되기 쉽다.

  • 05질문이 떨어지자마자 바쁘게 답변하지 말라.

    2초의 여유가 필요하다.

  • 06시선을 다른 데로 돌리지 말라.

    핵심이 없는 대답이 되기가 쉽다.

  • 07혹 잘못 답변하지 않았나 해서 주위를 살피지 말라.

    주관이 없고 소심해 보인다.

  • 08구인자(면접관)의 책상 위 서류에 집착하지 말라.

    다음 질문에 대한 긴장을 놓친다.

  • 09농담하지말라.

    경망스럽게 보여 취업에 대한 의지를 의심받게 된다.

  • 10답변을 장황하게 늘어놓지 말라.

    질문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논리적인 사고력이 결여되어 보인다.

  • 11답변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고개를 숙이거나 먼 산을 보지 말라.

    임기응변이 부족하고 패기가 없어 보인다.

  • 12답변을 얼버무리지 말라.

    무기력하고 불성실해 보인다.

  • 13자신 있다고 빨리, 큰소리로, 너무 많이 말하지 말라.

    말의 핵심을 놓치거나 가벼운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다.

  • 14구인자(면접관)가 서류를 검토하는 동안에는 말하지 말라.

    예의가 없고 분별력이 없어 보인다.

  • 15구인자(면접관)를 이기거나 압도하려하지 말라.

    자신감과 용기로 평가되기보다는 무례하고 독단적으로 보인다.

  • 16면접장에 타인이 들어온다고 해서 일어서지 말라.

    면접에 집중하지 않고 산만하다는 인사을 줄 수가 있다.

  • 17대화를 질질 끌지 말라.

    도전적인 인상을 주거나 이해력이 없어 보인다.

  • 18연설하는 식이로, 또는 군대식으로 답변하지 말라.

    대화에 경험이 없어 보인다.

  • 19자신의 배경을 들먹거리지 말라.

    의타적이며 자기개발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보인다.

  • 20최종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급여에 대해 말하지 말라.

면접 답변 방법

"자신에 대해 말해보십시오." 혹은 "왜 우리가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지 말해보십시오." 등과 같은 개방형 질문(답변자의 재량에 따라 답변 내용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질문)들은 거의 모든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행해진다. 이런 질문들은 대답하기에 까다로울 수도 있다. 대답할 수 있는 것은 아주 많은 대신 구인자(면접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인자(면접관)도 분명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대개 이런 질문들은 구직자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를 알기 위한 탐색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개방형 질문의 좋은 점은 잘만 하면 답변자, 즉 구직자가 면접과정을 리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선, 구인자의 개방형 질문에 그대로 답할 것인지, 아니면 질문 내용을 더 명료하게 하는 질문을 구인자에게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가 살아온 이야기나 혹은 훈련과 교육에 대해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라고 되물을 수 있다. 그런 다음, 대답의 틀을 잡을 수 있도록 가장 자신 있는 부분부터 답해나가기 시작한다.

개방형 질문에 대해 답할 때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긍정적이고 낙관적이 되라. 이것이 가장 주요하다. 이런 질문들은 흔히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므로, 당신과 어울리기가 쉽고, 함께 지내는 것이 즐겁고 편안하다는 것을 구인자(면접관)에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구인자에게 자신이 긍정적인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황들을 언곱하는 것이 좋다.

예) "저는 고등학교 시절에 컴퓨터 동아리에서 정말 재미있게 일하면서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컴퓨터에 뛰어난 솜시를 자랑하는 선배와 친구들 그리고 후배들이 항사 주변에 많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서로 힘을 합쳐서 학교 홈페이지도 만들고, 컴퓨터 경진대회에 나가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저는 그때 사람들과 마음을 합쳐 서로 도와가면서 일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기술들과 업적들을 설명한다.

예) "제가 학교에 다닐 때 저희 학교 홈페이지도 만들었고, 컴퓨터 동아리에서 일하면서 학교 인근 지역사회의 컴퓨터 고장수리 봉사활동도 해 보았습니다. 저는 이 회사에서도 저의 그런 경험을 살려보고 싶습니다."

자신의 배경에 대한 어떤 두려움도 떨쳐버린다.

예) "저는 가정의 경제적 사정 때문에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지금부터 직장생활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일하면서 저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건이 허락된다면 기능대학에 진학하거나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대학 졸업장을 취득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면접 질문지

  • 자기소개와 성격에 관한 질문들
    • 1) 간단히 자기를 소개해 보시오.
    • 2) 지금까지 좌절을 맛보신 적이 있습니까?
    • 3) 자신의 주요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 4) 2분 동안 자기 PR을 해보세요.
  • 성장배경과 가족관계
    • 1) 부모님의 교육방침은 무엇입니까?
    • 2) 귀하가 부모님께 영향을 받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3) 당신의 삶에서 당신 가족은 어떤 역할을 하였습니까?
    • 4) 간단하게 가족을 소개해 보시오.
  • 지원동기 및 목적
    • 1) 우리 회사를 지망한 이유를 말슴해 주세요.
    • 2)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시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3) 우리 회사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그정보를 어디서 발견하셨습니까?
    • 4) 우리 회사의 상품과 용역에 대해서 어떤 관심이 있습니까?
  • 직업관
    • 1) 간단히 자기를 소개해 보시오.
    • 2) 지금까지 좌절을 맛보신 적이 있습니까?
    • 3) 자신의 주요 장점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 4) 2분 동안 자기 PR을 해보세요.
    • 5) 귀하에게 직업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 6) 바람직한 직장인 상이라면 어떤 모습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여가활동 및 인생관
    • 1) 휴일에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십니까?
    • 2) 귀하의 생활신조는 무엇입니까?
    • 3) 건강관리를 위해 어떤 것을 하고 있습니까?
    • 4) 자신의 인생관을 간단히 말해 보세요
    • 5) 여가시간에 무엇하기를 좋아합니까? 당신의 취미는 무엇입니까?
  • 학교생활과 교우관계
    • 1) 왜 당신은 000 과를 들어가게 되었습니까?
    • 2)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들은 무엇이었습니까? 왜? 가장 싫어하는과목은? 왜?
    • 3) 다른 조직에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해 본 적이 있습니까?
    • 4) 동아리 활동은 무엇을 했으며 배운 점은 무엇입니까?
    • 5) 학교생활에서 얻은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6) 본인의 대인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 여성지원자들에 대한 부가적 질문
    • 1) 결혼하면 직장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 2) 매력적인 여성이란 어떤 여성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3) 원하는 배우자상에 대해서 말씀해 보세요.
    • 4) 만약 직장상사가 추근대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5) 결혼 후 해외지사로 발령이 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독서 · 특기 · 면허
    • 1) 현재 읽고 있는 책의 제목과 저자를 말해 보세요
    • 2) 특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3) 어떤 종류의 책을 좋아하십니까?
  • 지망동기에 대한 질문사항
    • 1) 우리 회사에 지망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언제부터이며, 어떤 동기에 의해서 입니까?
    • 2) 우리 회사의 다른 회사에 지망한 적이 있습니까?
    • 3) 우리 회사에 들어오기 위해 본인이 특별히 노력한 것이 있습니까?
    • 4) 당사의 제품을 사용해 본적이 있습니까? 그 제품을 평가한다면?
  • 일에 대한 의식
    • 1) 갑작스런 일이 주어졌는데 사전에 다른 약속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2) 당신이 희망하는 직종을 말해 보십시오
    • 3) 당신은 우리 회사에서 어떤 직위에까지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4) 상사와 의견이 다를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5) 남녀고용평등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6) 순환보직에 의해 영업분야의 일을 맡게 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압박 또는 황당 질문의 예
    • 1) 전일 당사의 주가가 얼마였는지 아십니까?
    • 2) 오늘자 일간지에 난 기사 중 가장 인상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 3) 지금 당장 당신이 이회사의 경영주가 된다면 어떤 일을 하시겠습니까?
    • 4) 내일 지구가 사라진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 5) 당신은 전통찻집과 화려한 커피숍 중 어떤 스타일입니까?
    • 6) 가장 최근에 본 영화가 있다면? 보고난 소감은?
    • 7) 휴가일정이 상사와 겹쳤습니다. 한 사람만 갈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8) 지금 당장 1,000만원이 생긴다면?
    • 9) 선약이 되어 있는 주말에 회사일이 생겼습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10) 당신이 지금 면접관이라면 어떤 질문을 하시겠습니까?
    • 11) 우리나라에 바퀴벌레가 몇 마리나 살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 12) 얼굴이 대단히 늙어 보이는데 무슨 이유가 있습니까?
    • 13) 맨홀 뚜겅이 원형인 이유가 무엇인지 압니까?

구직자의 옷차림

사람들은 대개 처음 접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겉모양을 보고 그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평가호 판다하는 경향이 있다. 즉, 상대방이 어떤 성격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관한 사전 정보를 미리 가지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드러내는 외적인 측면들, 예를 들어, 말투, 머리모양, 얼굴 생김새, 옷차림 등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과 특성을 미루어 짐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상대방이 드러내는 외적인 측면들이 그사람이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 특징이나 자질들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을 겉모양만 보고판단하는 것이 큰 잘못을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접하는 상대방에 대해 겉모양을 보고 어떤 평가나 판단을 내리며, 이렇게 한 번 내려진 평가나 판단은 계속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구직 면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구직 면접에서 구직자가 구인자(면접관)에게 어떤 사람으로 비춰지는지에 있어서 구직자의 옷차림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얼머나 열성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지는 사실상 아무런 관련이 없지만, 구인자들은 임하기 전에 자신의 옷차림새가 구인자에게 어떤 인사을 줄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 면접시 옷차림과 관련하여 몇가지 도움이 될만한 사항들이 제시되어 있다.

구인자 입장에서 옷차림 준비하기

면접을 위한 옷차림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일은 구인자(면접관)의 입장에서 자신의 옷차림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특정한 옷차림을 할 때 구인자가 자신에 대해 어떤 인상을 갖게 될지를 미리 생각해보고, 그에 따라 적절한 옷차림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구인자가 전문성을 갖춘 사람을 구한다고 생각되면, 자신이 그런 전문성을 갖추고 있음을 우선 옷차림에서부터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면접시 표준 의상

면접에 임할 때 대개의 경우 정장을 하는것이 표준 의상이 된다. 사람들은 정장을 입은 사람이 더 훌룡하고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구체적 지침들
  1.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너무 조이거나 큰 옷은 답답하거나 너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다.
  2. 구두는 반짝거리게 닦아서 신는다.
  3. 손톱은 정결하게 다듬고, 차림새는 깨긋하고 수수해야 한다. 과장되거나 깨끗하지 않은 차림새는 구인자들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
  4. 구인자나 회사가 가치를 두는 특성들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고, 그것과 어울리는 옷차림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5.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강조하는 회사일 경우에는 자신 또한 창조적인 사람임을 나타내줄 수 있는 옷차림을 하다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남성의 경우,
    • 보통 남색이나 검정색 혹은 회색의 싱글 정장이 무난하다.
    • 정장을 할 때에는 긴소매가 있는 와이셔츠를 안에 입는 것이 적절하다. 셔츠의 칼라가 잘 펴졌는지 확인하고 셔츠에 구김이 없도록 다림질을 잘해야한다.
    • 넥타이는 너무 현란하거나 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인사 담당자들이 말하는 면접에서 자주하는 실수

2,000명의 인사담당자들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33%가 90초 이내에 채용 여부를 결정한다고 응답했다.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인


  • 복장, 행동, 걸음걸이

    55%


  • 지산감 있는 목소리

    38%


  • 긍정적인 단어 사용

    7%

호감가는 표정 만들기

  • 입모양만 웃는 모습을 연출한다면 가식적으로 보일 수 있다.

  • 얼굴 전체의 근육을 이용하여 밝은 표정을 지어야 한다.

표정운동

면접 금기사항

  • 지각은 절대금물이다.

    10분 내지 15분 일찍 도착하여 회사를 둘러보고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 앉으라고 할 때까지 앉지 말라.

    의자로 재빠르게 다가와 앉으면 무례한 사람처럼 보이기 쉽다.

  • 옷을 자꾸 고쳐 입지 말라. 침착하지 못하고 자신 없는 태도처럼 보인다. 
  • 시선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긴장하여 발장난이나 손장난을 하지 말라. 
  • 응답 시 너무 말을 꾸미지 말라. 
  • 질문이 떨어지자마자 바쁘게 대답하지 말라. 
  • 혹시 잘못 대답하였다고 해서 혀를 내밀거나 머리를 긁지 말라. 
  • 머리카락에 손대지 말라. 정서불안으로 보이기 쉽다.   
  • 동종업계나 라이벌 회사에 대해 비난하지 말라. 
  • 농담을 하지 말라. 

    쾌활한 것은 좋지만 지나치게 경망스런 태도는 취업에 대한 의지 부족으로 보인다. 

  • 대화를 질질 끌지 말라. 
  • 질문에 대해 대답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고 천장을 쳐다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바닥을 내려다보지 말라. 
  • 자신 있다고 너무 큰 소리로,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말하지 말라.
  • 과장이나 허세로 면접위원을 압도하려 하지 말라. 
  • 최종 결정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급여에 대해 언급하지 말라. 
  • 은연중에 연고를 과시하지 말라. 
  • 화려한 색상의 의상과 짙은 화장은 피한다. 특히 외국계 기업의 면접에서는 갈색 양복과 흰 양말은 결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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